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재판 벌금 100만원이상이면 의원직 상실

by 순마바리 2023. 3. 4.
반응형

 

이재명 대표 재판 이미지 썸네일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출석했습니다. 공직 선거법 위반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3일 첫 공판이 진행되었는데요.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조건인 149표보다 10표 모자라서 부결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과 3일 이재명 대표가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출석하고 민주당 지지율까지 30% 아래까지 떨어졌다는 여론조사까지 나왔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입장에서 좋지 않은 일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이 사태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 책 표지 사진이재명 대표 법정 출두 모습이재명 대표 사진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는 2021년 12월 고 김문기 성남 도시개발공사 개발 1 처장에 대해 '시장 재직 시절 때는 알지 못했다'라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는데요. 이를 두고 검찰이 허위사실 공표라며 이 대표를 기소했습니다.

이 대표는 당시 윤석열 후보가 '김만배를 몰랐다'는 말은 조사 없이 각하하고 '김문기를 몰랐다'본인의 말은 압수수색과 수십 명의 소환조사를 통해 기소했다며 부당함을 호소했습니다.

그리고 '이 부당함에 대해 법원이 잘 밝혀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법정공방이 수차례 이루 졌지만 판결이 나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이 대표는 3월 17일과 31일, 그리고 4월 14일, 28일에도 재판에 출석해야 합니다.

이번 재판에서 이 대표가 100만 원 이상의 벌금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게 되고 민주당은 지난 대선 비용 434억여 원을 반납해야 합니다. 또한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돼 다음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사건 외에도 대장동, 위례신도시개발과 성남 FC 후원금 의혹등 각종의혹들이 남아 있는 만큼 검찰의 기소가 진행되면 재판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자금 434억여 원 반환이 걸린 만큼 재판 판결을 예의주시하며 지켜보고 있고, 국민의 힘은 이 대표의 대표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